본문

상해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볼 수 있는 곳
현지어 명칭: 上海城市规划馆(상해도시기획관)
주소: 上海市人民大道100号
전화: 021-6372-2077
찾아가는 방법: 지하철 1호선 2호선 런민광창역
입장료: 30元
상해도시계획전시관(上海城市规划展示馆)은 인민광장의 시청사 옆에 있다. 2000년 개관한 곳으로 지하 1층, 지상 5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건물자체가 중국의 전통적인 성곽의 형태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연해 독특한 느낌을 주고, 지붕은 상해의 시화(市花)인 백옥란(白玉兰)을 연상케하며 하늘, 구름과 잘 어우러지도록 정사각형의 망처럼 보이는데, 이는 도시계획의 요소 중 하나인 '네트워크'를 강조하는 것다. 이런 세심한 디자인 설계에 힘입어 2000년 상해시 건축대상에서 "백옥란"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고 하니 건물 외관도 주의깊게 살펴볼 만 하다.

전시실 내부에는 1930년대 상하이의 도시계획 모형 뿐 아니라 "비약하는 상하이"를 주제로한 미래 상하이 계획 모형과 도시계획 구역 분할 모형 등이 진열되어 있다. 전시관 내에 45m 길이의 지하거리가 있는데, 이것은 화이하이루(淮海路)의 옛 골목길을 모방한 것으로 과거 상하이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전시관에 들어서면 로비에서 동방명주, 금무대하 등 유명 건물의 모형이 가장 눈길을 끌고, 2층의 전시관은 과거를, 3층과 4층에서는 세계의 창, 주거문화, 2010 상해 푸동양안의 계획 모형, 교통, 환경보호, 상해 여행 등을 테마로 현재와 미래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곳곳에 체험형 전시물이나 가상도시 관련 영상물도 있어 흥미를 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