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남방 정원양식의 대표인 예원(豫園 : 위위엔)
현지어 명칭: 豫園 (yùyuán,위위엔)
주소: 安人街 218호
전화: 021-6326-0830
찾아가는 방법: 11/18/24/42/64/911/930번 이용, 예원(豫园)/라오시먼(老西)에서 하차 후 도보 5-10분
오픈시간: 08:30-17:00
입장료: 40元
완공하는 시간이 20년 가까이 든 세밀하고 웅장한 정원.
비가오면 더 멋있는 운치에 편히 관람할 수 있는 탁월한 장소!

상해시 동남쪽에 위치한 중국 전통 정원으로, 명나라의 관료였던 반윤단(潘允端)이 부모를 기쁘게 하기 위해 1559년에 착공하여 18년만에 완공한 정원 건축물이다. 북경의 황궁정원 이화원을 본떠서 만들었다고 알려져 있으며, 과거 황제만 쓸 수 있었던 용문양을 예원에 조각하면서 용발가락을 한개 더 만들어 역적으로 몰릴 위기를 모면했다고 한다.

'예원'이라는 이름은 '유열노친(愉悅老親)', 다시말해 '부모님을 즐겁게 해드리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정원 안에는 40여 개의 정자와 누각이 있으며, 그 중 예원 입구에 있는 차관 '湖心停'은 가장 유명하여 항상 관광객으로 붐비는 곳이다.
예원 옆에는 다양한 종류의 독특한 기념품이나 전통 공예품, 먹거리들을 파는 예원 시장이 있는데, 100여년 전에는 예원의 일부였기에 전통적인 건물들의 모습이 매우 인상적인 곳이다.
최근에 우리나라 모 항공사의 광고에서 나온 상해의 배경이 바로 예원이다.

◆ 보너스
예원상장은 예부터 시장이 들어서 있던 거리로,중국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건물들이 끝없이 늘어서 있고 가게마다 다양한 상품과 먹거리들을 팔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인사동만큼이나 독특한 예원상장만의 오리지널 스타벅스 건물도 위치해 있죠. 예위안에서 정원의 운치를 만끽했다면 예위안상청과 상하이라오제로 나와 향긋한 차와 맛있는 소룡포(만두), 골동품과 비단 옷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