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중국 4대박물관 중 하나인 상해 박물관
현지어 명칭: 上海博物馆(상해 박물관)
주소: 上海市人民大道201号
전화: 021-6322-3500
찾아가는 방법: 지하철 1, 2호선 인민광장(人民广场)역 1번 출구에서 도보 6~10분
오픈시간: 9:00~17:00
상해박물관은 상해시 중심인 인민광장 남쪽 편에 자리잡고 있다. 1952년 당시 상해 시장이었던 진의(陳毅)의 지지아래 몇개의 박물관을 통합하여 세워지게 되었으며, 그 당시에는 하남남로(河南南路)16호 중환은행건물 내에 자리하고 있었다. 1995년말 상해박물관 신관이 정식으로 개관하면서 상해박물관은 북경,남경,서안의 박물관과 함께 중국 4대박물관 중 하나가 되었다.

상해박물관의 진열면적은 12000평방미터로 1층에는 중국고대 청동관과 중국고대 조소관이 있으며, 2층에는 중국고대 도자관이, 3층에는 중국 역대 서예관과 회화관, 새인(옥새,도장)관이 있다. 마지막으로 4층에는 중국고대 옥기(玉器)관과 중국역대 화폐관, 중국명청대 가구관, 중국 소수민족공예관이 자리하고 있다.

중국 4대박물관에 걸맞게 과학적인 설비가 갖추어져 있어 선진 소방시설과 디지털 교육설비, 자료실의 첨단관리 시스템 그리고 건물 전체의 자동화 관리시스템이 국내외 관람객들에게 편안한 관람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 보너스
인민광장(人民广场) 중심에 위풍당당하게 자리잡은 상하이 박물관입니다. 건물의 규모뿐만 아니라 유물수 또한 많아 중국에서도 가장 큰 박물관이라고 손꼽히죠. 중국 고대청동관부터 중국소수민족 공예관까지 21개 관으로 나뉘어져 약 12만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워낙방대한 양의 유물을 소지하고 있는 까닭에 하루만에 제대로 박물관을 관람하기란 여간 힘든일이 아니랍니다. 계획을 세워 꼼꼼히 살펴보는 자세가 필요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