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남경의 자랑 중산릉(中山陵 : 중산링)
현지어명칭: 중산릉(中山陵 : 중산링)
오픈시간: 08:30-17:00 월요링 페관
주소: 江苏省南京市中山门外石象路7号
입장료: 80원
 남경의 동쪽, 환중산에 위치한 손중산선생이 묻혀 있는 곳이다.
 흔히 혁명의 아버지라 불리는 손문의 호인 중산(中山)이라는 이름을 붙여 지은 곳으로, 위대한 민주혁명의 선두자 손중산선생이 이곳에 잠들어 있으며, 중산릉은 그로써 중요한 역사적, 정치적 지위를 갖게 되었다. 이곳은 1926년부터 1929년의 약 3년에 걸쳐 완성되었는데, 넓이가 6.6km, 길이가 7km로 총 면적이 20여㎢에 이른다. 지리적으로는 아열대북온대에 속해 있어서 사계절이 분명하고 기온이 적당하다. 연평균 강수량은 900-1000mm, 평균기온은 15.7℃ 이상으로 강소성에서 제일 큰 삼림공원이기도 하다.

또 이곳은 한 사람의 묘라는 것을 잊게 할 만큼 주변 자연조건과 경관이 뛰어나 200여 군데의 볼거리들이 있고, 600여종의 자연식물들과 어울러져 자연미와 인공미가 조화된 여행지로도 각광받고 있다. 중산릉의 앞에는 커다란 반월형의 광장이 있고, 광장에 손중산의 동상에 서있다. 또 중산릉으로 오르는 참배로의 계단은 392계나 되고, 계단 도중에는 금빛의 단지가 장식되어 있다. 계단을 다 오르면 제당이 있고 그 뒤에 묘실이 있다. 묘실에는 손문의 와상이 안치되어 있고, 지하에는 관이 안치되어 있다.

1925년 3월, 국민혁명이 한창일 때 북경에서 손문이 객사한 뒤인 1927년 6월, 손문의 장례가 국민정부 치하의 남경에서 국장으로 행하여지고, 이곳 남경 교외 자금산록에 그 유체를 매장하였다. 국민정권은 대만으로 옮긴 뒤, 대북에 중산릉을 만들었으나 그곳은 물론 진짜가 아니며, 이곳 남경중산릉이 진짜 손문선생의 묘이다.

 또한 손문선생과 이곳 중산릉, 손문기념관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http://www.sunyat-sen.org이나 http://www.zhongshan.org.cn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